본문 바로가기

청약통장 개편 이후 유지해야 할까?| 반드시 유지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사은목 2024. 8. 2.

지난주 엄청난 청약 열기를 일으켰던 동탄역 롯데캐슬 결과가 오늘 발표되었습니다.

 

동탄역 롯데 캐슬의 경쟁률이 무려 300만 대 1로 발표되면서 현재 부동산 시장이 점점 올라오고 있구나를 간접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동탄역 롯데 캐슬 분양 열기를 보면서 청약 통장에 대해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청약 통장 없이도 로또 분양에 당첨될 수 있는 거고, 매달 25만 원씩 넣으면서 청약 통장을 유지한다고 해서 이게 나에게 진짜 도움이 될까 생각이 들더라고요.

 

하지만 여러 정보를 찾아보고 공부해 보니 청약 통장은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라는 것이 저의 결론이었습니다.

 

그래서 청약 통장 개편이 어떻게 개편되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약 통장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청약 개편 내용

 

 

집코노미-청약통장-개편

 

이번 청약 통장 개편은 올 9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 시행까지 한 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크게 개편되는 내용은 3가지로 많이 보셨을 내용도 있고, 생소한 내용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인정 납입액 인상

우선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아시는 인정 납입액 인상입니다.

 

매월 인정 금액을 10만 원에서 25만 원으로 인상했는데, 이를 통해 수분양자의 당첨 확률을 높이려는 정부의 의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납입액이 늘어난 만큼 당첨 금액도 동일하게 올라가기 때문에 의미 없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있습니다.

 

게다가 매달 25만 원씩 납입할 수 없는 저소득 가구의 경우 오히려 청약이 더 어려워지지 않겠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특공 추가 청약 1회와 청약 당첨 이력 배제

이번 청약 통장 개편을 통해 정부에서는 저출생 해결과 결혼 장려를 위해 신혼부부 청약 기회를 더욱 확대했습니다.

 

그 방법으로 주택을 가지고 있는 신규 출산 가구에게 기존 주택 처분 조건으로 특공 추가 1회 기회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기존에 특공 신청은 평생에 한 번만 가능했지만 신규 출산 가구에게는 한 번의 기회가 더 있다는 것이 큰 차이점입니다.

 

또한 결혼 전 당첨 이력 역시 혼인 신고 이후에는 배제되어 특공을 노려볼 수 있도록 바뀔 예정입니다.

 

청약통장 유지해야 하는 이유 3가지

 

 

주택종합저축은행-계좌-내용

 

 

이렇게 바뀐 청약 통장이 어떻게 영향을 줄 지에 대해서는 시간이 지나 봐야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지금만 보고 나랑 상관없으니까 깨버리자 라는 생각은 잠시 접어두셨으면 좋겠습니다.

 

공공분양은 금액보다 기간이 중요

공공분양은 납입 금액보다는 기간이 중요합니다.

 

즉, 여태까지 납부했던 기간이 있다면 이걸 포기하기에는 기회비용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민간 분양이야 한 번에 예치금을 넣어도 상관없지만 민간 분양 가점에도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있기 때문에 이것 역시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공공분양의 경우 매월 납입 인정금액이 10만 원 일 때, 청약 당첨 커트라인이 1,200~1,500만 원 수준이라 10년 이상 넣어야 하기 때문에 기간이 적지 않지만, 몇 년 동안 넣으신 분들이시라면 가지고만이라도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돈이 필요하면 담보대출 가능

만약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청약 통장을 해지해야 한다면, 해지보다는 담보 대출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약 통장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다면 청약 통장 금액의 90% 수준까지는 대출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돈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청약 통장 해지는 고민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부동산 시장은 돌고 돈다.

그리고 현재 부동산 시장이 호황기로 들어서면서 서울 집값과 수도권 집값이 계속 오르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이 내 집 마련을 포기하고 청약 통장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23년 초만 하더라도 부동산 불황기로 집값이 가장 많이 떨어지고 미분양도 발생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또한 부동산 시기가 계속 안 좋다 보면 다주택자에게도 청약 기회가 열리기 때문에 섣불리 청약 통장을 해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부동산 호황기로 가고 있지만 언제 또 불황기가 올 지는 아무로 모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한다 라는 관점에서는 꼭 청약통장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약 통장을 유지해야할지 아니면 깨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청약 통장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한번 말씀드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깨도 상관없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청약 통장 관련 정책은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확실하진 않지만 부담이 되지 않는 선이라면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가지고 계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