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집 마련 첫 단추 시작하는 방법|본인 소득 파악이 가장 중요하다.

사은목 2024. 9. 7.

최근 부동산 시장이 많이 뜨거워지면서 집을 사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이전보다 많아지신 것 같습니다.

뉴스만 봐도 서울 집값이 폭등한다, 전세가 부족하다 하는 이야기를 많이 보실 수 있죠.

 

 

그리고 이런 분위기에 빨리 내집 마련을 해놔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지식인에서 활동하면서 내집마련이나 부동산 관련 질문에 답변을 하는데 간혹 내 집마련에 대해 너무 위험하게 접근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나는 이 지역에 살고 싶은데 얼마가 필요하고 이 정도 대출 받으면 갈 수 있나요?라는 식의 질문입니다.

 

사실 지역을 먼저 고르는게 아니라 내가 현재 어떤 수준인지를 먼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세전 소득은 대출 한도, 세후 소득은 원리금 납부 한도

 

 

커플이-집을-보고-있는-사진

 

 

여러분은 본인 소득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당연히 알고 있지 라고 생각하시지만, 의외로 본인 소득을 제대로 알고 있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세전, 세후 소득을 원단위까지 알고 계시다면 우선 내 집 마련을 위한 첫 번째 단추는 제대로 꿰셨습니다!

세전, 세후 소득을 따지는 이유는 대출과 관련이 있습니다.

 

세전 소득으로는 대출 한도를 계산 하실 수 있고, 세후 소득으로는 원리금 납부 한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대출은 빌리는 차주의 경제력을 보고 빌려주기 때문에 당연히 세전 소득이 높을수록 많이 빌릴 수 있겠죠?

 

그리고 실제로 납부하는 원리금은 세전 소득이 아닌 내가 실제로 받는 세후 소득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세전 소득을 확인하는 방법은 홈텍스에서 원천 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세후 소득은 실제 내가 받는 월급 또는 사업 소득을 확인해 보시면 되고요.

 

가능한 대출과 나의 자본을 합치면 예산이 된다.

 

 

남자와-여자가-대출-상담을-받는-사진

 

 

그럼 여기까지 해서 내 소득으로 대출 한도가 얼마가 되는지, 그리고 내가 원리금을 얼마까지 갚을 수 있는지를 확인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내 집 마련 할 때 많이 받는 대출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러면 내가 그동안 저축했던 돈도 있을 겁니다. 없다면.. 모으면 되죠!

 

내가 가지고 있는 돈과 내가 받을 수 있는 돈을 합치면.. 바로 내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예산이 됩니다.

 

내가 가진돈 + 대출 한도 = 내집 마련 예산

 

이렇게 보면 진짜 당연한 이야기 같고, 뻔한 이야기 같으신가요?

하지만 실제로 이 방식으로 내 집마련을 하시는 분들은 흔치 않습니다.

 

많은 분들은 가고 싶은 지역과 아파트를 미리 정하고, 거기에 필요한 금액을 어떻게 충당할까를 고민합니다.

그렇게 되면 신용 대출이니, 2 금융권이니 라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고, 거기까지 손을 대는 순간 내 집 마련을 해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로 소득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과 예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 후로도 내집 마련에 필요한 과정과 필요한 것들에 대한 글을 써나갈 예정입니다.

 

내 집마련을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