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한 자동차 냄새 제거 리얼 후기! 차량용 매트 교체가 꼭 필요한 이유와 추천템

사은목 2025. 5. 14.
본 블로그의 일부 글에는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가 포함될 수 있고 일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차를 타면 이상하게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것 같았어요.

와이프도 차에 타서는 예전에는 못 느꼈는데 최근에 들어서 불쾌한 냄새가 많이 난다고 하더군요..

 

일단 차량용 방향제도 놓고 탈취제도 사서 뿌렸는데도 크게 나아지지는 않더라고요.

스트레스를 좀 받고 있었는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차량용 매트는 차를 사고 나서 한 번도 청소를 하거나 하질 않았었죠..

심지어 중고차로 살 때부터 기본 매트였으니 아마 이전 차주도 청소를 잘 안 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이왕 이렇게 된 거 발판을 새로 사자!

 

그래서 차량용 발판도 오래 썼고 하니 이번에 바꿔야겠다 해서 교체를 했는데 확실히 불쾌한 냄새는 많이 사라졌어요!

오늘은 발판 교체가 필요한 이유와 추천템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냄새 원인은 발판 시트

 

올뉴-k7-순정-매트

 

항목 순정 매트 벌집 매트 코일 매트
재질 직물(카펫), 고무 등 고무, TPE 등 PVC, 폴리우레탄 등
디자인 차량에 맞춘 기본 디자인 벌집 형태의 격자 무늬 촘촘한 코일 형태
장점 - 차량 내장재와 일체감 있음
- 기본 제공
- 오염물, 흙, 먼지 잘 가둠
- 세척 간편
- 흙, 머리카락 등 포집력 우수
- 미끄럼 방지 우수
단점 - 오염에 취약
- 세척 번거로움
- 디자인 호불호 존재
- 물 고임 가능성
- 두꺼워 공간 차지
- 습기 머금을 수 있음
세척 용이성 보통 매우 용이 보통 (건조 시간 필요)
방수성 보통 우수 우수
미끄럼 방지 보통 우수 매우 우수
가격대 보통 (기본 포함 or 옵션) 저~중가 중가
추천 사용 환경 일반 도심 주행
깔끔한 내부 유지 선호 시
야외 활동 많거나 비/눈 많은 지역 오염이 잦은 환경
어린이·애완동물 동반 시

 

 

 

여러 사이트나 카페를 찾아보면 순정 매트가 제일 좋다는 이야기가 많아요.

기본적으로 먼지 포집력도 좋고, 세차장에서도 매트 청소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순정 매트는 소모품으로 장기적으로 쓰기 어렵고, 청소를 하려면 무게도 꽤 나간다는 단점도 있어요.

 

포집력이 좋은 순정 매트
오히려 먼지가 많다는 의미

 

무엇보다 먼지 포집력이 좋기 때문에 반대로 이야기하면 시트에 먼지가 많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죠.

자주 청소한다면 모를까 저처럼 청소에 크게 신경 쓰지 않거나 무심한 분들이라면 순정 매트가 오히려 안 좋을 수도 있어요.

제가 찾은 원인이 바로 이 순정 매트의 먼지이고, 그로 인해 냄새가 나는 것 같더라고요.

 

물론 각 매트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다른 것보다 불쾌한 냄새가 난다라는 것이 너무 싫었기 때문에 순정 매트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저는 매트를 새로 사기로 결정했습니다.

 

EVA 재질 벌집 매트 추천 이유

 

올뉴-k7-벌집-매트-운전석-설치

 

 

제가 산 매트는 벌집 매트라고 불리는 EVA 재질의 매트입니다.

일단 EVA 재질은 쉽게 이야기하면 가볍고 유아용 매트, 의료용 튜브로 쓰일 정도로 안전한 재질이에요.

그래서 차에 두고 사용해도 화학 약품이나 화학 냄새를 걱정하실 필요가 없죠.

 

쿠팡-올뉴-k7-벌집-매트-구성

 

쿠팡에서 구입했는데 5장에 32,800원에 판매하고 있어요!

제가 구입했을 때보다도 5천 원 더 저렴하네요..;;

벌집 매트의 경우 최소 4~5만 원 정도 되는 금액에 비하면 꽤 저렴하게 구입한 것 같아요.ㅎㅎ

 

 

청소가 용이하다

벌집 매트를 구입한 이유는 간단해요.

바로 청소의 용이성 때문이죠.

 

매트가 2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위에 상판 매트는 벌집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이물질이 있더라도 아래로 떨어뜨려 주는 역할을 해요.

 

올뉴-k7-벌집-매트-구성

 

그 아래 있는 하판 매트에 이물질이 모이는데, 상/하판 매트가 분리가 되기 때문에 청소하기가 정말 편해요.

 

무게가 가볍다

저도 청소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인데 순정 매트는 직물과 카펫 형태로 되어 있어서 상당히 무거워요.

직접 재보진 않았지만 매트 5장 기준으로 최소 3~4kg는 되지 않을까 싶어요.

 

EVA 재질의 벌집 매트는 5장 합쳐도 체감상 1kg 수준이라 훨씬 가벼워요.

그래서 청소하는데도 큰 불편함이 없고, 저는 여러모로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어요.ㅎㅎ

 


 

차를 구입하고 나서부터 차에 대한 비용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요..ㅋㅋ

처음에는 크게 관심이 없다가도 차가 생기니 좀 더 좋은 게 뭐가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고 돈을 또 쓰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이번에 바꾼 벌집 매트는 개인적으로 정말 후회하지 않는 제품이에요.

청소도 용이하고 무엇보다 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게 가장 마음에 듭니다.

 

저처럼 차량 냄새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은 꼭 차량 매트도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