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5년 새롭게 추가되는 국가 공휴일? 세종대왕의날과 우주항공의 날은 국가기념일

사은목 2024. 10. 5.

얼마전 뉴스를 보다가 내년부터 새롭게 추가되는 국가 기념일로 세종대왕의날과 우주항공의 날이 추가된다고 하더라구요.

혼자 내심 와 대박이다 라고 생각하고 있다가 공휴일은 아니라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ㅎㅎ

 

세종대왕의날과 우주항공의 날은 국가기념일로 국가공휴일과는 다른 개념이라고 합니다.

국가기념일은 국가적으로 기념하는 일을 지정하는 것으로 어버이날, 스승의날 등이 해당되고, 공휴일은 말그대로 쉬는 날이죠. 한글날이나 개천절 등이 있습니다.

 

5월 15일이 세종대왕의 날, 스승의날과 같다.

 

 

세종대왕의-날

 

 

세종대왕의 날을 지정한 것은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리고, 국민들에게 한번 더 환기시키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세종대왕의 업적을 모르는 것도 아니고, 위대한 분이라는 것은 당연히 알고 있는데 그런 분을 위한 기념일이 없다는 것도 아이러니 한 거 같아요.

세종대왕이 만든 한글도 한글날이 있는데, 만드신 분의 기념일이 없다는게 너무 늦지 않았나 라는 생각도 들더라구요ㅎㅎ

 

다만 한글날이 공휴일인데 세종대왕의 날이 공휴일이 아니라는 것은 좀 아쉽네요..ㅎㅎ

그래도 이건 경제 상황이나 내년도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부분이라 기대도 되긴 합니다.

 

우주항공의 날은 5/27일, 왜 지정할까

 

 

우주항공의날

 

 

 

우주항공청 공식 출범···세계 5대 우주강국 도약

▲ 한국 우주항공 분야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우주항공청’이 27일 공식 출범했다. 사진은 경남 사천 우주항공청 전경. 사천시 박혜리 기자 hrhr@korea.kr 2045년 세계 5대 우주강국 도약

www.kocis.go.kr

 

갑자기 왜 우주항공의 날을 지정했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이건 올해 5/27일에 대한민국 최초로 우주 산업을 총괄하는 우주항공청이 발족했다고 합니다.

근데 왜 저는 몰랐죠..ㅎㅎ

 

우주 산업에 대해 개발에 힘쓰고, 우주 탐사, 우주 안보 등 다양한 우주 관련 일자리 창출과 산업 확장을 위한 것이 우주항공청의 탄생 배경이라고 하더라구요.

 

사실 이쪽 관련 종사자가 아니다보니 관련 소식이 많이 늦었던 것 같습니다.

국가기념일이라고 해서 공휴일이 되는 건가 하고 관심을 가졌던 게 부끄러워지네요..ㅎㅎ

 


 

결론은 세종대왕의날과 우주항공의 날은 국가 공휴일은 아니지만 국가 기념일로 다양한 행사가 치뤄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당장 공휴일이 되는 것은 아니라 약간은 아쉽지만, 언제든지 공휴일로 지정될 확률이 있는 만큼 기대 되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