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되기까지: 소요 시간, 노출과 클릭 수, 도메인 수집 주기

사은목 2025. 1. 18.

블로그를 시작하고 초기에는 다음, 그다음은 구글이 좀 더 많았었는데, 언제부터인가 네이버 유입이 상대적으로 많아졌어요.

그리고 다음, 구글 유입이 많을 때보다도 네이버 유입이 많아지니 수익도 조금 더 증가한 거 같고요.ㅎㅎ

 

딱히 유입에 대해 이전에도 글을 쓴 적이 없는데, 최근 유의미한 유입이 생긴 것 같아 기록도 할 겸 적어보려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네이버 유입이 있을 때까지는 시간이 꽤 오래 걸려요.

아무래도 검색엔진에게 내 도메인을 인정(?) 받기까지 기나긴 시간이 필요한 거 같더라고요.

 

많은 분들이 포기하시는 이유가 바로 이 언제 끝날지 모르는 기간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네이버 노출까지 7개월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노출수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수집현황

 

 

이 블로그를 개설했던 게 작년 4월이었습니다.

네이버 그래프는 직전 3개월까지 밖에 보여 주지 않아 그 이전에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아마 저기 바닥을 기고 있었겠죠..ㅎㅎ

대략 11월 19일쯤부터 네이버 노출이 시작되었으니까 약 7개월 정도 지난 시점이었죠.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노출이 많아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는 완전 처음 시작했던 것은 23년 10월이었지만 6개월 정도 삽질하고, 24년도 4월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익이 없던 7개월이라는 시간을 어떻게 버티느냐가 중요한 거 같아요.

 

이전 글에서도 썼지만 꾸준히 하려면 습관을 가지는 것 밖에는 없는 거 같습니다.

SEO아레나님은 저항감이 낮은 일상 이야기를 쓰라고 하시지만, 그것도 어느 정도까지 라고 생각해요.

결국 저항감이 낮은 글을 쓰면서 궁극적으로는 글 쓰는 습관을 가져야 계속할 수 있는 거 같아요.

 

수익은 적지만 꾸준히 하는 이유

 

블로그 꾸준히 해도 수익 안 나지만 그래도 꾸준히 하게 되는 이유

A: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지만 수익을 많이 내는 사람B: 블로그를 꾸준히 해도 수익을 많이 내지 못하는 사람 어떤 사람이 되고 싶으신가요?당연히 빠르게 수익을 내는 사람이 되고 싶으

saeunmok.com

 

결국 인내의 시간이 필요하다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수집-주기

 

네이버 검색 엔진에 신뢰도가 쌓이면 내 글을 수집해 가는 주기도 짧아지는데요.

위에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1월 17일에 글을 가져갔죠.

 

처음 블로그를 만들고 나서는 4~5개월 동안 수집을 안 해갔던 적도 있어요.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서 지금은 길면 1주일, 못해도 3~4일에는 수집해 가고 있습니다.

 

결국 마지막에 드리는 말씀은 인내해야 한다라고 결론을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단기간에도 이슈를 통해 수익을 내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저 역시 처음 블로그 시작은 그런 방식으로 시작했으니깐요.

하지만 월부 강의 선배와의 대화 때도 이야기했던 것처럼 그 방식이 저한테는 맞지 않더라고요.

 

월부 선배와의 대화 후기

 

월급쟁이 부자들 블로그 부업 강의 2회차 선배와의 대화 후기, 초보의 경험 레버리지하다

최근 월부 강의를 들으면서 수강생분들과 함께 선배와의 대화를 진행했습니다.수강생분들이 꽤 많이 들어오셨고, 제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별 볼일 없는 제

saeunmok.com

 

오히려 상업적 블로그 남발로 저품질에 게재 제한까지 받았고, 블로그 저품질 되면 또 다른 블로그 세팅하는데만 시간을 보내고 있는 저를 봤었습니다.

내가 왜 이렇고 있나 싶은 생각이 절로 들었어요.

 

그때 내린 결정이 어차피 수익은 못 내고 있고, 그러면 블로그라도 제대로 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지금 블로그를 만들었고, 지금까지도 SEO아레나님께 배우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도 부푼 기대를 가지고 시작하셨을 겁니다.

그리고 막상 해보시면 그게 얼마나 말 그대로 부푼 기대인지 아시게 될 겁니다....

생각보다 수익이 잘 나지 않고, 시간은 오래 걸리고 얼마 안 있다가 다른 부업거리를 찾아 가시는 분들이 계시니까요.

 

하지만 애초에 돈 버는 게 쉽지 않구나 라는 생각을 하지고 접근하신다면 그래도 오래 버틸 수 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거 같아요.

저도 이 블로그를 시작할 때는 수익보다는 일상을 기록하면서 키워나가자 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었거든요.

오히려 수익에 대해 약간 내려놓으니 좀 더 길게 보고 할 수 있었던 이유가 되지 않았나 싶어요.

 

아직까지도 제가 원하는 수익에 1% 수준도 되지 않지만, 뭐 어쩌겠습니까.. 계속해봐야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