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렇게 쉽게 합격을 한다고?│브런치 작가 합격 후기, 자기소개서 첨부

사은목 2024. 6. 18.

지난 6월 8일에 브런치 작가 도전기 1탄을 올리고 약 2주 정도 지난 시점에 브런치 합격 메일을 받았습니다.

 

 

이전 글에서 도전이라고 표현을 해가면서 장황하게 이야기했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승인이 나서 이거 원래 이렇게 쉬운 건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브런치 작가 도전 시리즈 1탄│ 난 작가가 될 생각이 없는데 꼭 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처음에는 블로그를 하면 돈을 벌 수 있대, 제2의 파이프 라인을 만들자!라는 목표를 가지고 시작했다. 그래서 다양한 강의도 들어보고 수익형 블로그에 최적화된 스킨

saeunmok.com

 

글을 쓰면서는 빨리 합격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막상 합격을 하고 나니 앞으로 어떻게 무슨 글을 써나가야할 지 막막하다는 생각을 잠깐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처음 글에서 쓴 것처럼 브런치가 원하는 글을 쓰면 된다고 생각을 다시 하고 나니 어떻게 운영해 나가야 할 지 방향성이 조금은 잡히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도움이 될까 싶어 제가 합격했던 자기소개서를 첨부해두었으니 아래 내용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 합격 자기소개서.txt
0.00MB

 

브런치가 원하는 건 작가의 생각과 경험

직접 브런치에 작가 신청 글을 쓰고 이 블로그에도 관련 글을 여러개 적으면서 딱히 브런치라고 해서 어렵게 느껴지거나 했던 것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브런치는 확실히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와 같은 수익형 블로그와는 결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작가 신청 글을 쓰기 전에 다양한 브런치 관련 글을 찾아보았는데 참고했던 모든 글들이 진짜 책을 읽는 것처럼 읽기가 편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주를 이뤘습니다.

확실히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에서 쓰는 글과는 다른 것 같더라구요.

 

그렇기에 처음에 브런치에 글을 쓰는 것이 조금은 낯설었지만 결국 브런치나 수익형 블로그나 관통하는 불변의 법칙은 있는 것 같습니다.

 

불변의 법칙은 생각과 경험

 

이건 제가 이 블로그를 쓰면서 지속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는 것과 같은 내용입니다.

 

저는 블로그에 내 생각과 경험을 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브런치가 바로 이걸 원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리 전문적이고, 다양한 정보가 들어가 있다고 해도, 브런치의 궁극적인 목표는 작가를 만들어내고, 책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가로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이야기 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제로도 저 역시 그렇게 신청 후 합격 했습니다. 

 

 

브런치 작가 합격 후기

운도 좋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이야기. | 브런치를 도전한 지 약 2주 정도. 정확하게는 6월 1일부터 브런치 글을 쓰고, 지난 6월 14일에 작가 신청 한 뒤, 주말 빼고 6월 17일 오늘 브런치 합

brunch.co.kr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쉬울 것 같다

 

저와 같이 블로그를 공부하고 있는 분들도 같이 브런치 작가를 도전했는데 대부분의 분들이 합격을 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 모두 각자의 경험을 쓰는 데 어려움이 없었던 것이 합격의 이유였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수익형 블로그에 이슈 블로그를 위주로 하는 분들에게는 블로그에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쓰는 것이 익숙치 않아 다소 어렵게 느낄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에 있는 정보를 정리하거나 빠르게 이슈성을 글을 써야하기 때문에 생각을 넣을 필요가 없고, 있는 정보만 전달하면 되다 보니 경험을 담는 글을 쓸 필요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주변에 이런 경우를 보다 보니 정말 누군가에게는 정말 쉽고, 누군가에게는 정말 어렵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브런치-합격-후기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이슈블로그를 하는 분들은 브런치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빠르게 이슈성 글을 쓰고, 수익을 얻고 또 다른 이슈 글을 찾아 떠나면 되니까.

 

하지만 이슈성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검색 엔진과의 신뢰도를 쌓고, 구글과 네이버 등에 노출되어 지속적인 수익을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브런치는 꼭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