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매수 후 해야 할 일|전세금 상환과 주택담보대출 실행이 가장 중요하다.

사은목 2024. 8. 27.

내집 마련을 해야겠다 라고 생각하시고 내집을 찾고 계약서까지 쓰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번 글을 잘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집마련이라고 하면 대부분 처음 부동산을 구입해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실제 계약이 이루어지고, 잔금을 납부하고, 이사를 하는 과정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저도 내집마련을 하면서 사전에 미리 준비하지 않아 아주 진땀을 뺐던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제가 잘못했기 때문에 누굴 탓할 수 없지만, 저 같은 경험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매수 후 반드시 해야할 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퇴거일 전에 반드시 전세금 반환 가상 계좌 발급받기

 

 

돈을-주고-집을-매수하는-사진

 

 

전세금을 상환 받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내가 직접 집주인에게 돈을 돌려 받는지, 아니면 집주인이 은행에 상환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 전세집 계약이 끝나고 보증금을 환급 받을 때, 은행과 집주인에게 사전에 미리 확인하지 않아 보증금을 상환 받는데 아주 고생했던 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세대출을 받으면 대출이 실행될 때 임차인 계좌로 들어오는게 아니라 집주인 계좌로 바로 송급됩니다.

그래서 퇴거할 때도 집주인이 은행에 상환을 해줘야 내가 받은 대출이 상환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세 만기 전에 반드시 집주인과 은행에 미리 통보하여 전세대출 상환을 위한 가상계좌 발급을 받아두어야 퇴거일에 문제 없이 보증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실행하고 잔금 치루기

 

 

법무사님과의 연락

 

 

그리고 주택담보대출은 잔금일에 실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매수하고자 하는 부동산에 매수 계약서를 작성하고, 미리 대출 신청을 해놔야 전세 퇴거일에 문제 없이주택담보대출이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게 말로 들으면 별 것 아닌 거 같지만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전세금 상환받고, 주택담보대출 실행해서 잔금 치루고, 이삿짐까지 챙기는 모든 과정이 단 몇시간 만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신이 없으실 겁니다.

 

잔금일 3개월 전까지는 반드시 대출 실행을 완료하고 대출 당일에는 대출 실행을 위한 법무사님과 통화해서 대출 실행에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카카오뱅크로 주택담보대출을 실행했고, 당일에 카카오뱅크 소속 법무사님과 동행하여 매수 부동산에서 잔금을 치뤘습니다.

 


 

아마 대출을 신청해야하고 잔금일에 돈을 보내면 되는 구나 정도는 많이 아실 겁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보증금을 상환받고 대출이 실행되는지까지 아시는 분은 많지 않으실 것 같아요.

 

부동산을 매수해 본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모르시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할 겁니다.

그렇다고 알아야할 것을 모르면 안되기 때문에 저의 아찔했던 경험을 한번 읽어보시면 어떻게 해야할 지 어느 정도는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ㅎㅎ

댓글